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신 준비, 한방 난임 치료 후기

by 새로움구구 2024. 8. 6.

임신 준비

 저는 24년에 청룡띠의 아가를 원해서 준비를 했는데 제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난임 검사를 한 후 배란유도제를 먹고 과배란주사까지 맞는 것까지만 진행을 하려는데, 풍진 항체가 없어서 풍진 예방 접종을 먼저 해야 했어요. 하지만 풍진 접종을 하면 최소 1개월 ~ 3개월 까지는 피임을 해야 해요. 전 난임 검사에서 나팔관조영술 한 직후 임신 확률이 올라간다고 하길래 기대를 좀 했는데, 풍진 주사 때문에 포기해야 했어요. 그리고 시기 상 용띠 아가도 마음을 접어야 했죠. 임신 준비 하시는 분들 풍진 항체 없으시면 꼭 미리 맞으세요. 몇 년 전 보건소 결과에서도 나왔었는데 접종 미루다가 이렇게 되었네요.

 

2024.07.17 - [분류 전체보기] - 30대 부부 난임 검사 후기, 주의 사항

 

30대 부부 난임 검사 후기, 주의 사항

오늘은 저희 부부의 난임검사 후기를 전해드리려고 해요.  난임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실제로 저희가 어떠했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저희는 결혼한 지 3년 된 부부로 남편은 만 35세,

for-newthings.tistory.com

 

 풍진 접종 후 조심했던 기간도 끝난 후 병원에 다시 방문하려 했는데, 전화를 했더니 난임검사를 진행했던 난임센터가 폐업을 해버려 제가 원하면 같은 병원 산부인과로 제 차트를 넘겨줄 수 있다고 했어요. 하지만 산부인과는 배란유도제까지만 처방 가능하고, 초음파 확인과 배란 예상 날짜까진 알려줄 수 있지만 과배란주사는 불가능하다더라고요..

 

 일단 생리 시작하고 바로 산부인과 예약을 잡고는 배란유도제 5일 처방받아서 먹었어요. 그런데 이후에 2번 정도 초음파를 봤더니 난포가 커지질 않는다고 하시더라고요. 제 다낭성난소증후군 때문에 그런 것 같았어요. 의사 선생님은 기대하면서 시간 버리지 말고, 다른 병원 난임센터로 가서 시술을 시도해 보는 걸 권유하셨어요. 그리고 애기 얼른 가져서 다시 봅시다 하시는데 현실적으로 말씀해 주셔서 깔끔하긴 했는데 눈물은 나더라고요... 임신이 잘 안 되는 게 제 잘못 같아서 마음이 너무 안 좋았어요. 간호사 선생님도 곧 좋은 소식 들릴 거니까 부정적으로 생각 말고 다독여 주시는데 눈물이 또르르 났어요.

 

한방 난임 치료 지원

 어차피 저희 부부가 원했던 용띠 아가는 안녕이고, 남편과 시술을 시작할지 말지 정하는데, 남편도 저도 시술을 시작하기엔 아직 두려움이 앞서서 딱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만 자연 임신 노력해 보고, 그때도 안 되면 바로 난임센터 가자고 결정을 내렸어요.

 

 

 마침 군포시에서 한방난임지원 사업을 시작한단 포스터를 보고, 한약이라도 먹자 했어요. 난임 부부를 위해 3개월 간 한약이 무료로 지원된다고 하더라고요. 자세한 건 지난 글 참고해 주세요.

 

2024.06.27 - [분류 전체보기] - 난임부부를 위한 한방난임치료 지원

 

난임부부를 위한 한방난임치료 지원

보통 난임치료하면 일반 난임 병원에서 시험관 시술이나 인공수정을 생각하는데요. 한의원에서도 난임치료가 가능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각 지자체 별로 난임부부를 대상으로 한방난임치료를

for-newthings.tistory.com

 

 저희는 자격 요건에 해당되어서 보건소를 방문하여 신청하였더니, 일주일도 안되어 집 근처 한의원에서 시간 될 때 남편과 같이 여유 있게 방문해 달라고 연락이 왔더라고요. 한의원은 저희 주소지 근처로 배정을 해주시는 것 같았어요. 집과 상당히 가까운 한의원이었거든요! 처음 방문 시에는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해서 저희 부부가 쉬는 날 평일 오후로 미리 예약을 진행했어요.

 

한의원 위치, 진료 시간

경희맥한의원

산본역 3번 출구로 나오면 동산상가 2층에 위치

~ 금 09:30 - 18:30

(13:00 - 14:00 휴게시간)

토 09:30 - 14:00

일 정기휴무 (매주 일요일)

 

치료 후기

 

 예약 날짜에 방문했는데 한의원 입구에도 '한방난임치료지원사업' 지정 한의원이라고 되어 있었어요. 접수를 한 후 남편과 저 모두 문진표를 먼저 작성했어요. 그리고 약을 짓기 위해 한의사 선생님과 1시간 넘게 제 상태와 남편의 상태에 대해서 상담을 했어요. 선생님과 얘기 나누는 데도 마음이 엄청 편안해지는 느낌이라 좋았어요. 한의사 선생님, 간호사 선생님 모두 너무너무 친절하셨어요. 처음에 약은 2주 치를 지어주시고, 다 먹으면 저희 상태를 다시 보고 약을 조금씩 바꾸거나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상담이 끝난 후 한방 치료인 침과 뜸을 놔주셨어요. 한약은 지자체 지원이고 치료 비용은 저희 부담이에요. 치료는 부부 둘이서 대략 2만 원 정도 나왔어요. 일주일에 1번은 꼭 방문해서 치료를 받으라고 하더라고요.

 

 저흰 주말에만 시간이 되니까 토요일 오전에 자주 방문했는데 그땐 사람이 많긴 하더라고요. 토요일 2시까지 진료하시는데, 주말에 일이 있는 경우는 방문을 못했더니 약과 침구 치료 병행해야 효과가 있다고 방문 꼭 해주셔야 한다고 전화까지 해주시더라고요. 꼼꼼히 챙겨주시는 느낌을 받아서 너무 만족했어요. 그리고 2주마다 약 새로 지을 땐 상담 시간이 어느 정도 있어서 감안해서 방문하셔야 할 것 같아요.

 

 한약을 두 달 정도 복용하니 남편은 뭔가 몸이 건강해진 것 같다고 좋아졌다 하고, 저도 배란과 생리가 명확해진 느낌을 받았어요. 이전엔 배란 기간이나, 생리 기간도 확인하기 애매했는데 일정해졌어요. 솔직히 한약과 한방 치료는 저와 안 맞다 생각했는데, 한의원 다니고 난 후부터 생각이 싹 바뀌었어요. 몸이 조금씩 달라지는 게 보이고, 심적으로도 편한 느낌이 들어 정말 만족했어요. 

 

 저희 부부와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은 한방난임치료 사업에 관심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3개월 후기는 조만간 들고 올게요!